구글블로그개설, 시작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2025년3월11일에 구글블로그를 처음만들어서 첫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동안 google search 해왔고, You tube도 검색해서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나 구글계정을 만들어서 블로그를 만들 생각도 안하고, 구글광고(google ads)를 해 보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포탈검색창인 naver를 메인검색 tool로 활용해 왔으며,네이버 계정을 만들어서 블로그를 만들어서 약 10년 동안 운영해왔습니다. 네이버블로그를 약 10년동안 꾸준히 포스팅해오면서 수많은 팔로워도 생기도, 이웃도 생겼습니다. 보통 한 주제를 가지고 1개의 글을 작성하는데 많은 노력과 수고가 들어갔습니다. 수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up load용 사진과 그림, 도표도 찾아보고, 편집하였습니다. 단순히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되면 이에 수반되는 공부와 디지털작업이 생각보다는 많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간도 최소 1시간~2시간이 걸리는 작업들이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그러나 글을 쓴다고 해서 바로 상위노출이 되는것도 아니고, 어떤경우에는 아예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구글블로그 아이콘

● 구글 블로그 시작 배경

구글은 전세계적인 검색엔진입니다. 국내에서의 검색엔진 1위는 NAVER이지만 현 시점에서의 global 1위의 검색엔진은 google일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의 장점은 일단 한국어로 되어있고, 검색창이 각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가 되어있어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빠른 시간내에 검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구글인 경우에는 한 단어로 검색했을때 수많은 유형의 글 및 정보들이 display가 됩니다. 처음 통합검색화면창에 보면 스폰서 카테고리 및 이미지, 지식정보에 관한글, 쇼핑몰, 그리고 각종 검색단어와 관련된 회사의 웹사이트, 어플 및 홈페이지 등 등... 카테고리별로 정리되지 않은 수많은 정보들이 한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쉽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저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이기 때문에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제가 네이버 및 구글을 이용하여 검색했을때의 느낀점은 그러했습니다.

그러기에 자연스럽게 google 보다는 naver를 선호하고 이용해 왔으며, 저만의 naver블로그 도 운영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naver blog를 운영하면서 많은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열심히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하여서 상위 노출이 되었던 것이 어느날 갑자기 2~3 page로 밀리거나, 어떤경우에는 아예 검색창에 보이지 않는 경우( 내 블로그에서는 검색이 되나, 포탈사이트에서는 아예 검색이 안되는 경우), 특정 검색어로 검색하면 1page의 최상단에 노출이 되어있었던 것이 아예 검색이 안되는 경우 도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이나, 현재 운영하고 있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그 스트레스는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이런 경우,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새로운 글을 작성하고, 상위 노출이 되었다가 다시 밀리고,안보이고, 이에 마음의 상처를 받고, 추수렸다가 또 다시 포스팅하고,이것을 수없이 반복해왔습니다. 그 시간이 무려 10년이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게 된 배경은 저만의 디지털 노트가 필요해서 였습니다.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책을 읽고, 공부하고, 잘 정리해서 나만의 디지털 노트에 요점들을 정리하면서 복습하는 공부가 되어 쉽게 잊어버리지 않고, 또 필요할때는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내 블로그에 접속하여서 정리된 내용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진정한 나만의 디지털 노트였습니다.

그러다가 사업상 일을 하게 되면서 사업과 관련된 내용들을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이것이 자연스럽게 업무와도 연계된 내용의 글들을 작성하고, 또 노출이 되고, 블로그를 통한 문의 및 주문으로도 이어지면서 블로그를 이용한 광고로도 이어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은 산업현장에서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대책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전경고라벨스티커를 주문생산방식으로 제작, 판매하고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Lnpia Printing (엘엔피아 프린팅)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제가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에접속이 됩니다. 각종 산업현장 및 plant 에서 사용되는 안전경고,위험,경고,주의표시를 알리는 안전경고라벨스티커 및 배관내에 흐르는 유체의 종류 및 흐름방향을 알리는 배관스티커 및 화살표스티커를 주 생산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검색엔진의 사용추이가 바뀌면서 naver의 점유율은 점차 줄어들고, google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어느 자료를 보니 예전에 네이버와 구글의 점유율이 7:3에서 지금은 약 6:4로 바뀌었다는 것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글에서도 naver 내 블로그가 검색이 잘 되나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네이버에서 어느 특정키워드로 검색하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포스팅 글이 구글에서는 아예 검색이 안되는 것 이었습니다.

이 단어만 그런가 하고 또 다른 키워드들로 구글에 검색을 하였지만 마찬가지로 아예 검색이  안되는 것 이었습니다.  이는 너무나 큰 충격이었고, 그동안 10년 동안의 노력과 수고가 한번에 물거품이 되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이유를 찾아보려 했으나 그 이유를 알려주는 곳은 없었습니다. 성격상 어느 문제점이 있으면 꼭 원인을 찾아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기에 구글 및 네이버에서 이유를 찾기위해 열심히 찾아보던중, 어느 유튜브에서 네이버의 정책상 네이버에서 작성한 글이 협력사 사이트를 제외하고 외부 사이트에 노출이 안되게끔 되어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엄청난 충격이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입장에서 보면 user들이 네이버 포탈사이트에 오랫동안 머물게 하는 정책이기에 이또한 입장을 바꿔놓고 보면 이해 할 수있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출 수 는 없었습니다.

국내 포탈사이트의 사용점유율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더이상 네이버블로그에만 치중할 수는 없는 상황임을 깨닫고, google 계정을 만들고, google블로그를 개설하고, 테마(네이버에서는 스킨 이라고 함)를 설정하고, 처음으로 test용 글을 올려서 확인해보고, 관련된 동영상 및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구글블로그를 처음시작하게되었으며, 포스팅한 글들이 노출이 되기까지는 수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자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나,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양질의 컨텐츠를 올리려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구글 블로그 개설시 어려웠던 점?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해왔기 때문에 그나마 쉽게 구글블로그 개설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세부내용으로 들어가명 사용되는 용어가 서로 상이하여서 헷갈리는 부분도 있고, 네이버블로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개념이 구글블로그에는 있기도 하여 생소한 점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블로그 설정에서 네이버에는 없는 맞춤도메인 설정등이 있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이 무엇이며,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의 호스트센터와 연계하여 작업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유튜브를 찾아보고 해결하려고 노력했으나, 유튜브에 나와있는 도메인 설정, CNAME 설정등의 옵션들이 모두 달라서 쉽게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현시점에서는 아직도 이것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이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회사 홈페이지의 DNS값들을 잘 못 수정했다가 홈페이지 가동에 큰 오류가 생길까 두려워서 아직은 손을 못데고 있습니다. 그러나 홈페이지를 만든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놓았으니 곧 해결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 구글 블로그 개설 flow 

   이 또한 처음이었기에 조금은 어려웠지만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했습니다.유튜브에서 진행하는 것처럼 하니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구글아이디 만들고 - 구글블로그 계정 만들고 - 블로그 초기셋팅(테마, 글씨크기, 프로필등)

을 하였습니다.

2. 맞춤도메인? 설정

 사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맞춤도메인 설정' 이 설정을 왜 해야 하는지, 이것이 무슨역할을 하는지?, 꼭 해야 하는지?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정확히는 알지 못합니다. 홈페이지 운영 및 컴퓨터 서버등의 운영체계 및 소프트웨어적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은 하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적인 단어 및 개념을 알아야 하기에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분야가 내 전문분야는 아니기에 홈페이지를 만드는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3. 생소한 용어 및 테마설정등 초기셋팅

 naver블로그와 유사하기는 하나 차이가 있는 것도 많았습니다.

데마설정시(네이버에서는 스킨 이라고 함) 네이버에 비해 테마가 단순하여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나, detail 한 편집기능이 naver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라고 생각들었습니다.

예를들면 구글블로그에서 이미지 삽입후 편집기능이 없습니다. 이에 이미지를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서 편집후 이미지삽입을 하여야 하며, 파노라마 형태의 이미지를 삽입할 수 없는 것들 이었습니다. 이에 자료를 찾아보니 google블로그에서는 이미지 삽입이 그리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성스럽게 퀼리티 높은 글을 작성하고자 하는 blogger들에게는 아쉬운 점이라 할 것 입니다. 

4. 유튜브 영상 적극 활용

 구글계정 만들기. 구글블로그 개설 및 초기셋팅, 그리고 관련된 정보수집등 거의 모든것들을 유튜브 검색으로 알아보고, 따라하면서 진행했습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정말 세상이 많이 바뀌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궁금해 하는 것, 필요한것들은 유튜브검색하면 동영상으로 모두 다 나옵니다. 이에 모든 산업의 생태계 환경이 바뀌고 있다하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예전에는 학원에 가야만 관련된 지식과 기능들을 배울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저처럼 유튜브로 검색하여서 시간은 다소 걸리겠지만 본인 스스로가 배우고, 익히고,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입니다. 그래서 컴퓨터 관련 학원들도 많은 타격을 받겠다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미디어시장 및 환경의 변화로 모든 산업의 변화, 기업환경의 변화가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 google blog 운영 마음가짐

 각종 자료들을 찾아보니 어떠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한다고 바로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글의 quality에 따라서 노출여부가 결정되며, 최소 3~4달이 걸릴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서두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디지털노트라고 생각하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포스팅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것도 지금부터 시작하여서 10년이상되도록 꾸준히 운영해 나갈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